Skip to main content

이 블로그에 대해

안녕하세요. 윤희수입니다. 일본에서 역사언어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연구자로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일본·류큐어학을 주로 다루고 있기는 합니다만, 제가 역사언어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고대 한국어의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것이고, 일본·류큐어학 연구 역시 충분히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한국어와 접점이 있기 때문에 연구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고대 한국어에 대해 학술대회 발표나 논문 투고 등의 형태로 정식으로 다룰 수 있는 여유가 없기 때문에, 고대 한국어에 대한 제 연구 내용을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도중, 18년 전 제가 초등학교 6학년이었을 때 개설만 하고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은 채 방치해 둔 블로그가 떠올랐습니다. 2006년 11월 19일부터 얼마 전까지 이 블로그에 있었던 유일한 내용은 블로그를 개설했다는 한 줄짜리 포스트뿐이었습니다. 이 블로그를 살려서 글을 써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사언어학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흥미로워지는 분야이기는 합니다만, 한편으로는 학계 안팎에서 엉터리 주장이 많이 튀어나온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삼국 시대의 고대 한국어에 대한 연구는 신뢰할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일본·류큐어학의 경우에도 한국어로 된 신뢰할 수 있는 참고 자료를 찾아보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그러한 상황을 개선해 보고자 하는 것이 제가 가진 목표입니다.

이 블로그의 제목인 みちくさ研究ノート는 모바일 게임 '학원 아이돌마스터'에 등장하는 아이돌 캐릭터 시노사와 히로의 아이템들 중 하나입니다. 게임 내 아이템의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블로그의 아이콘은 CC BY 4.0으로 공개된 Twemoji 14.0의 U+1F4D6 OPEN BOOK과 U+1F33E EAR OF RICE 이미지를 합쳐서 게임 속의 이미지와 비슷한 느낌이 나게 만들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